윤리강령


윤리강령

윤리강령

 우리 의료원은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박애와 봉사정신으로 우리의 사명을 아래와 같이 다짐한다.

 


우리 병원은 첫째 의료업무을 인식하고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한다.
우리 병원은 24시간 응급태세를 확립하고 사랑과 정성으로 환자를 보호한다.
우리 병원은 직원의 인화와 합동적 노력으로 친절하고 윤리적인 진료 분위기를 조성한다.
우리 병원은 부단한 연구와 교육훈련으로 의료발전에 기여하고 환자의 신뢰를 높인다.
우리 병원은 진료환경을 청결히 유지하고 감염 및 화제예방 등 안전관리 주의의무를 다한다.
우리 병원은 관계법규를 준수하고 모든 거래 행위를 공정 무사하게 처리한다.
우리 병원은 환자 진료의 비밀을 지키고 환자의 신앙적 습관을 존중한다.
우리 병원은 유관기관 및 단체와 상호 협력하고 지역사회 주민의 보건 증진에 노력한다.
우리 병원은 도의적이며 적정한 홍보활동을 하고 타 병원을 비방하거나 환자 유인행위를 하지 않는다.

우리 병원은 환자관리 시설장비 및 진료활동 면에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표준을 유지 향상시킨다.

     

 환자의 권리와 의무

목포시의료원은 환자의 행복이 우선이며 인간사랑의 이념을 바탕으로 모든 환자들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권리를 존중하고 환자는 이에 따른 책임을 가진다.

 1. 환자의 권리
1)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 나이. 종교. 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합니다.

2) 알 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 의사, 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방법,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 정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집니다.

3) 비밀을 보호 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 건강상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 발표하지 못합니다.

4) 상담·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환자의 의무
1) 의료인에 대한 신뢰 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자료를 받지 아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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